마티즈1 실사용기 기타

출고일 2000년식

변속기 자동

인수시 적산거리 약 63500km



글쓴이는 자동차 검사 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정비지식과 구조는

보통사람 들보다는 많이알고 있으므로 그점을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번 포스팅에 누나의 모닝을 빌려서 타고 있다는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만 어차피 이렇게 된 이상

차가 필요했기 때문에 이리저리 차를 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는 지인이

"우리 형이 차를 폐차한다는 데 폐차장에서 달라는 돈 + 기름을 거의 만땅 채웠으니 기름값 내고

가져갈래?"

하길래 업어왔습니다.

의외로 고철값이 많이 책정됩니다. 하긴 요즘은 국내에서 폐차하는 차는 고철값 명목으로 돈을 약간

주고 해외(주로 동남아등)로 다시 수출을 하니 그럴만도 하지만 말이죠.

매매 계약서를 만드느라 반나절 정도 삽질을 하셨다고 하셨는 데 문제는 그게 또 잘못된 양식이라

결국 구청에서 차 주시는 분을 직접 만나서 처리했습니다. -ㅅ-;

일단 바로 전에 타던 차가 모닝이라 모닝과 비교를 안 할래야 안 할수가 없는 데 타면서 느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코메터 실종...

이건 원래 안 달려 있기 때문에 그런거긴 한데 있던게 없어지니 좀 어색했습니다.

지금은 그냥 적응해버림.

2. 의자가 웬지 높음.

타던 모닝 대비 의자의 최저 높이가 좀 올라간 느낌.

3. 엔진 특성과 미션 특징

미션이 3단 자동입니다. -ㅅ-;

마지막 기어의 종감속비 문제와 저출력 엔진이라 가속력을 위해 셋팅했다고 생각하지만 시속 70 ~ 80만 되도

체감적인 RPM 소리가 상당합니다. 다른 자동차들과 비교해 볼 때 2000RPM은 그냥 넘는 느낌...

모닝은 적절한 속도로 항속주행을 할 때 70km 정도 유지해 가면서 간다고 하면 엑셀을 때때로 조금씩만

밟아줘도 충분했는 데 마티즈는 비슷한 느낌으로 주행하면 60km 정도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엑셀을 밟아주지 않으면 속도가 모닝 대비 훨씬 가파르게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불만인 부분...

4. 자세히 보면 여기저기 상처가 나 있었기 때문에...



회사에서 한번 날을 잡아 손을 좀 봤습니다. (회사가 자동차 관련된 회삽니다.)

그라인더로 갈고


걍 회사에 있던 빨간 페인트를 발라 붓으로 칠했습니다.


원래 차 색상과는 말이 빨간색이지 밝은 빨강과

어두운 빨강... 정도의 차이가 있어서 가까이서 보면 티가 확 납니다만 어차피 비용 들어가는 고장이

발생하면 바로 버릴차라... -ㅅ-; 걍 녹만 안 슬면 되기 땜에.


칠하다 보니 조수석쪽 라인은 괜찮았습니다만 운전석쪽의 하부라인 (쟉키 물리는 곳)은 좀 부식되서

녹슬어 있었습니다. 뭐... 차 연령을 생각하면 이정도는 부식에 대해서 오히려 훌륭한 편 아닌가 싶지만요.

5. 차량 운행상의 직접적인 문제점

30km 전후 정도 상태에서 엔진이 변속이 되려고 할 때 기어가 물리지 않으면서 RPM만 올라가는 현상이

때때로 일어납니다.

저는 그냥 엑셀에서 발을 때서 대응합니다. 다시 살살 엑셀을 밟아 조금씩 속도를 올리거나 하다

보면 제 기어로 변속이 되면서 계속 가속됩니다.

고치려면 미션을 갈아야 할 테니 부품비와 공임비를 생각하면 수리라는 선택지는 있을 수 없습니다. -ㅅ-;

6. 문제점 2

가져올 때 전 차주분이 제네레이터에 문제가 있는 거 같다는 말을 했습니다.

뭐 걍 타다가 어느날 시동을 걸었는 데 시동이 안 걸립니다. -ㅅ-;

배터리를 어딘가에서 가져와 점프시켜 시동을 겁니다. 근데 그 배터리도 상태가 좀 시원찮아서 안걸립니다.

다른 배터리를 가져와 배터리를 좀 같이 물려놓은 채로 있다가 한번 더!

걸렸습니다.

이 이후로 어딘가에 주차할 땐 꼭 후진으로 주차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앞으로 주차하면 공간이 없어서

점프도 못 시킬수 있으므로...)

그 후에도 한 번 더 시동이 안 걸렸습니다.

이번에는 회사에 있던 화물차를 옆으로 가져와서 점프시켜서 걸었습니다. 이번엔 한방에 걸림...

그 후에 아예 시동 대책으로 예비로 새 배터리 1개를 사고 점프선도 사서 짐칸에 넣고 다닙니다. -ㅅ-;

요번 주말에 주유소에서 엔진을 껐다가 다시 시동을 걸려는 데 또 시동이 안 걸려서 그 때 한번 더

써먹었구요.  

제네레이터 문제가 확실한지 확인을 하려고 합니다. 주행시와 방치하다가 언제인가 시동을 걸 경우...

등등의 배터리 전압을 확인해 볼 생각으로 차량용 볼트메타를 구입한 상태입니다. 이번주에는

볼트를 체크해볼 수 있을 듯... -ㅅ-;

그 외에도 다른분이 마후라가 맛 간거 같다. 뒷 브레이크 등이 한개 안 들어오고 있다 등의 문제가

있는 데 이건 좀 사소한 문제니 패스합니다.

7. 연비

경차면 당연히 연비. (라기보다 경차가 아니라도...) 체크를 빼놓을 수가 없겠죠?

주행유형은 1:9 정도로 일반주행 & 차가 밀릴 때 : 고속도로등의 고속항속 주행입니다.

제가 차 밀리는 걸 워낙 싫어해서 운행 자체를 주로 심야에 합니다. -ㅅ-; 이동처도 거의

평택 - 서울 왕복이구요.

속도는 무지 느리게 다닙니다. 보통 80 ~ 100km

운행을 하다 연료경고등이 켜지고 가득 주유했습니다. 4만원이 나왔습니다.

거리계를 리셋하고 경고등이 다시 켜질 때까지 운행 후 계산에 들어갔습니다.

결과...

연비 15.2

연료비 96원/1km

월간 연료비 72000원 정도...


역시 돈 없으면 차는 경차를 타야 합니다. -ㅅ-;

수동이었다면 훨씬 더 잘 나왔을 텐데... 못내 아쉽더군요.


마치며

뭐 어떻게 됬건 다음 차를 구하거나 하기 전에는 계속 타야할 차입니다.

미션만 MT 였다면 매우 만족했을거 같은데 많이 아쉽습니다.

이 친구가 명을 다하면 다음 차는 스파크 LPG 수동을 알아볼 생각입니다.

안락성? 안정성? 속도? 가속력?

전 깔끔하게 개에게나 던져줄겁니다.

출퇴근할 때는 경차면 충분하죠... 그나마도 지방으로 다녀야 하니 구한 차라서... 

그래도 당분간 저의 발 노릇을 해주는 데는 문제는 없을거 같습니다.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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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대범한 에스키모 2015/11/09 16:24 #

    모든걸 다 커버하는 연비... ㄷㄷ
  • 다슈군 2015/11/09 17:00 #

    고 RPM을 써야되는 점이나 자동 미션 경차의 구조적 한계 상 이 이상은 어쩔수 없는 듯 싶습니다.
    아주 오래전 티코 수동도 몰아본적이 있는 데 그 때와는 연료소비가 비교가 안 되요. ㅋㅋ...
  • Adolf Kim 2015/11/11 13:54 #

    저도 M100 AT(99년식)를 몰았던 사람으로서 나름대로 반가운(그러면서도 애증인) 내용인데, 다 아실 내용이겠지만 그냥 동일 모델을 탔던 사람으로서 적어봅니다.^^

    1. 70~80km/h일 때 회전수는 생각보다 높습니다. 타코미터 달아보면 2,000rpm대 후반을 가볍게 찍고 있습니다. 100km/h만 되어도 3,500rpm을 이미 이전에 넘어 4,000rpm에 근접해갑니다. 제가 몰 때는 미친짓(?)일지 모르지만 고속도로에서 엔진을 쥐어짰는데, 6,200rpm까지는 올라갑니다. 그래봐야 150km/h 조금 못 되는 속도에, 차체는 그야말로 생명의 위기를 부르는 수준이 됩니다만.

    2. 서스펜션 방식은 요즘 나오는 것과 구조만 따지면 다를 게 없는데, 이상하게 장시간을 타면 허리가 아팠습니다. 1년 조금 넘게 이 친구를 타면서 60,000km를 넘게 뛰었는데 이 때 생긴 요통이 차를 M200으로 바꾸자마자 이상하게 나아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3. 15km대 연비면 매우 잘 나오는 편입니다. 제가 탈 때는 주인이 x같아 잘해야 13km/h대를 찍었습니다만.

    추신: 그런데 전 주인이 관리를 잘 했는지 녹 문제가 거의 외부에는 띄지 않는다는 점이 다행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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